"나는 최고가 될 자격이 있으니, 이제 최고의 대우를 받아들인다."
만약 위의 자기 긍정이 자신에게도 실현되기를 바란다면, 당신은 아래 진술들 중 어떤 것도 믿지 싶지 않을 것이다.
돈은, 나무에서 자라지 않아.
돈은 더럽고 추악해.
돈은 사악해.
나는 가난하지만 깨끗해.(혹은 착해)
부자는 다 도둑놈이야.
나는 돈을 갖고 싶지도 않고 돈에 얽매이고 싶지도 않아.
나는 절대로 좋은 직업을 갖지 못할 거야.
나는 절대로 돈을 벌지 못할 거야.
돈이 들어오기가 바쁘게 나가는군.
나는 늘 빚에 쪼들려.
가난한 사람들은 절대 하층계급에서 벗어날 수 없지.
우리 부모가 가난했으니 나도 가난해질 거야.
예술을 하면 먹고살기가 힘든 법이야.
남을 속이는 사람이나 돈을 벌지.
항상 나보다 남을 먼저 앞세워야지.
오, 나는 그렇게 많이는 청구할 수 없어.
나는 그런 대우를 받을 자격이 없어.
나는 돈을 많이 벌 정도로 능력 있는 사람이 못 돼.
내가 은행에 저축해 둔 건 절대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아야지.
남한테 절대 돈을 꿔주면 안 돼.
한 푼 아끼는 것이 한 푼 버는 거야.
궂은날을 대비해서 아껴둬야 해.
불황은 언제라도 닥칠 수 있어.
나는 남들이 돈 버는 게 못마땅해.
고생을 해야 돈이 모이지.
이런 믿음들 가운데 몇 가지가 당신에게 해당되는가?
당신은 이런 말들을 믿는 것이 당신에게 행운을 가져다주리라고
생각하는가?
그런 믿음은 낡아빠진 편협한 생각이다. 아마도 이런 믿음은 당신 식구들이 금전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일 것이다. 자라면서 갖게 된 믿음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그것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늘 남아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이 어디에서 비롯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풍요롭기를 원한다면 이런 믿음들을 당신 의식에서 떼내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한 풍요는 자신에 대해 좋게 느끼는 데서 시작된다. 풍요는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당신이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자유이기도 하다. 그것은 마음 상태이지, 절대 돈의 액수가 아니다. 풍요도 결핍도 다 당신 머릿속에 든 생각이 밖으로 드러난 것에 불과하다.
♬ 그럴 자격이 있다
자신이 성공할 "자격이 없다"라고 생각하는 한, 복이 무릎 위로 굴러들어 와도 어떻게 해서든 그것을 마다하고 말 것이다. 다음 사례를 살펴보라.
내 강의를 듣던 수강생 중 한 명이 돈을 좀 더 벌어보려고 일을 하고 있었다. 어느 날 밤 그가 아주 흥분한 상태로 강의에 참석했다. 500달러나 벌었기 때문이다.
그는 강의 내내 이렇게 얘기했다. "믿을 수가 없어요! 저는 뭘 벌어본 적이 없거든요." 우리는 이것이 그의 의식 변화가 반영된 일임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자신이 그럴 자격이 없다고 느끼고 있었다.
다음 주에 그는 강의에 참석할 수 없었다. 다리에 골절상을 입었기 때문인데, 그 치료비로 500달러가 고스란히 나가고 말았다.
그는 "풍요로운 방향"으로 새롭게 "나아가는" 것에 겁을 먹고 있었고, 자신은 그럴 자격이 없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식으로 자신을 벌한 것이다.
우리가 몰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커지기 마련이니 청구서 같은 것에 골몰하지 마라. 당신이 결핍과 빚에 몰두하면 할수록 더 부족해지고 더 빚에 쪼들리게 된다.
우주에는 마르지 않는 공급원이 있다. 그것을 자각하는 데서 시작하라. 어느 맑은 날 저녁 하늘의 별을 세어 보거나 한 줌의 모래알수나 나뭇가지에 달린 잎사귀들,
창문에 떨어지는 빗방울 수, 토마토 한 알의 씨앗 수를 세어 보라. 그 씨앗 하나하나가 모두 그 많은 토마토들을 주렁주렁 매단 덩굴줄기로 자라날 수 있다.
당신이 가진 것에 감사드려라. 그러면 당신은 그것이 커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나는 이제 내 삶 속에 들어와 있는 모든 것, 내 집, 보일러, 수도, 전기, 전화, 가구, 배관, 가재도구, 의류, 자동차, 직장, 나아가 내가 가진 돈과 친구들, 보고 느끼고 맛보고 만져보고 걸어 다닐 수 있는 내 능력을 사랑으로 축복하길 좋아한다.
우리 자신을 한계 짓는 건 우리가 결핍과 한계에 대해 갖는 믿음 말고는 없다.
그렇다면 어떤 믿음이 당신을 제한하고 있는가?
당신은 남을 돕는데만 돈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당신은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도 이제 풍요를 마다하지 않는다는 걸 확실히 해두어라. 친구가 당신을 점심이나 저녁식사에 초대해주면 기쁘고 즐겁게 받아들여라.
남들과는 "거래"만 할 뿐이라고 느끼지 않도록 하라. 선물을 받으면 기쁜 마음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만약 그 선물이 당신에게 쓸모가 없으면 그것을 그냥 다른 누군가에게 넘겨주어라. 그런 흐름이 당신을 거쳐 흘러가게 하라. 그냥 웃으면서 "고맙다"라고 말하라. 이런 식으로 당신이 행운을 받아들일 채비가 되었음을 우주에게 알려줘라.
♬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여지를 마련해둬라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여지를 마련해둬라. 냉장고를 깨끗이 치워두고, 호일에 싸인 자질구레한 것들을 치워버려라. 옷장을 정리하고, 지난 1년 동안 입지 않았던 옷들이 있다면 모두 처분하도록 하라. 옷장만이 아니라 집안 전체에서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물품들이 남아 있지 않게 하라. 그것들을 팔거나, 다른 것과 바꾸거나, 남에게 줘버리거나, 그것도 아니면 태워버려라.
어지러운 방은 어지러운 마음을 뜻한다. 방 청소를 할 때는 이렇게 중얼거려라.
"나는 내 마음의 방을 청소하고 있다." 우주는 상징적인 행동을 좋아한다.
"우주의 부는 만인의 것이다." 처음 이 소리를 들었을 때 나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생각했다. "저 가난한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또 이 가망 없는 내 가난은 어떻고"라고 중얼거리면서. 그러니 "당신의 가난은 당신 의식 속에든 생각일 뿐"이란 말을 들었을 때는 얼마나 화가 났겠는가? 내가 자신의 결핍을 책임질 사람은 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고 받아들이게 되기까지는 몇 년이 걸렸다. 나는 "쓸모없고, " "무능해서, " "돈을 벌기도 힘들고, " "그럴 재능도 능력도 없다"는 내 믿음이 스스로를 "아무것도 갖지 못하는 " 마음 상태에 붙박아 두었던 것이다.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긍정의시간을만나다2 (0) | 2020.06.25 |
---|---|
자기긍정의 시간을 만나다1. (0) | 2020.06.23 |
긍정적인면으로 시선을 돌리는 습관,허둥지둥마음고생을하지않는습관 (0) | 2020.02.14 |
쓸데없이 화를 내지 않는 습관,실패의 원인은 내게 있다고 생각하는 습관,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습관 (0) | 2020.01.21 |
지금 여기에서 감사하세요 (0) | 2019.11.11 |